* 세션제목을 클릭 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COVID19]
COVID-19 in 2020 Session director 윤영훈(고려의대 응급의학과),
최민정(아주의대 응급의학과)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의 Pandemic 유행에 대해 지금까지 알려진 코로나 바이러스의 역학적 특성, 병태생리 및 임상양상의 정리와 함께 각 국의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대처를 알아보고 향후 의료 정책의 변화에 대해 논의한다.
새로운 감염병 시대에 응급의료 체계의 변화 Session director 윤영훈(고려의대 응급의학과)
감염병 창궐에 대한 역사적인 대처에 대해 정리하고 COVID-19 에 대한 응급의료체계의 대처와 그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며 향후 효과적인 응급의료체계에 대해 정부정책의 방향을 알아본다.
EMS response to COVID-19 (코로나19의 병원전단계 대응) Session director 박정호(서울의대 응급의학과)
COVID-19 유행시기에 감염병 의심 환자에 대한 구급대 대응은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 제공을 하는 동시에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구급대 운영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세션에서는 국내 코로나19 구급대 대응 계획 수립 및 적용 과정을 살펴보고, 감염병 의심 환자의 구급대 대응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송병원 선정과 관련된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코로나19 대응과 관련된 병원전단계 가이드라인을 리뷰하고자 한다.
COVID-19 Diagnosis (COVID-19 진단) Session director 조영순(순천향의대 응급의학과)
COVID-19의 영상 및 진단검사의학적 진단에 대해 알아 본다.
COVID-19 Treatment (COVID-19 치료) Session director 황승연(성균관의대 응급의학과)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로 인한 호흡기 감염(COVID-19)이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되어 현재 전세계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이로 인해 수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보건학적인 문제 뿐 아니라 각종 사회경제적 문제를 야기 하고 있다. COVID-19 확진자가 전 세계에서 속출하자 WHO는 3월 11일 홍콩독감(1968), 신종플루(2009)에 이어 사상 세 번째로 COVID-19에 대해 pandemic을 선포했다. 이전의 SARS나 MERS 사태를 통해 우리는 전염병 발생과 관련한 응급실의 대비 태세, 각종 개인보호장구의 사용, 환자의 선별진료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교훈을 얻었다. 병원의 주요 관문인 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응급의학과 의사로서 이러한 전염병에 대해 항상 경계심을 갖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번 세션에서는 최근 전세계적인 문제를 유발하고 있는 COVID-19 환자의 치료와 백신개발의 현주소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