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션제목을 클릭 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Essentials for emergency medicine; Pediatric and geriatric emergency medicine]
How to take good care of pediatric patients 소아환자 잘 보는법 Session director 최재연(가천의대 응급의학과)
우리나라 응급의료는 국제적으로 우수한 수준을 자랑하지만 소아응급의료와 관련해서는 아직도 많은 응급실 의료진들이 '소아'와 '응급'에 대해 부담을 가지며 시설과 인력에도 부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소아응급환자 진료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자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응급실에서 만나는 흔한 주증상을 중심으로, 환자를 어떻게 접근하고 검사하고 또 처치해야 잘 보는 것인지에 대해 준비하였습니다. 첫번째는 '발열'을 주제로 응급실 소아 발열환자에 대한 진단적 접근과 기본적인 항생제 처방에 대한 내용을, 두번째는 '복통'환자를 잘 보기 위한 무기인 초음파 활용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 집니다. 세번째는 '호흡곤란'을 주제로 소아 기계환기 시작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Initial assessment and management of pediatric trauma patients 소아 외상 환자의 초기 평가와 처치 Session director 박중완(서울의대 응급의학과)
외상은 어린이 사망 및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흔하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중증 소아 외상 환자의 경우 초기 평가 및 처치가 매우 중요하며, 적절한 평가 및 그에 따른 처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안타까운 결과를 가져왔던 국내 사례들이 있어왔다. 성인 외상환자의 평가와는 달리 아직 소아 외상환자의 평가 방법들은 그 근거가 부족하며 고려해야할 점들 또한 많다.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 결과 및 가이드라인 등을 바탕으로 성인과 달리 소아에서 특별히 고려해야할 소아 외상환자의 초기 평가 방법 및 그에 맞는 초기 처치에 대해 알아본다.
How to take good care of geriatric patients 노인환자 잘 보는법 Session director 김효준(가톨릭의대 응급의학과)
응급실에 내원하는 노인환자들은 초기 진단과 평가가 모호하여 어려움이 있고, 또한 중증 질환으로의 진행가능성이 높은 특징이 있다. 노인환자들의 평가와 진단 및 치료에 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