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션제목을 클릭 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Essentials for emergency medicine; Resuscitation and critical care]
General supportive care in critical illness 중환자를 위해 일상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기본적인 치료 Session director 황승연(성균관의대 응급의학과)
중환자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high-quality supportive care가 일상적으로 시행되어야 한다. 매우 기본적이지만 환자의 예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모든 중환자에게는 필수적인 치료 이다. 이번 세션에서는 중환자를 치료하는 동안에 발생할 수 있는 일상적인 문제들인 "통증, 진정 및 섬망", "영양지원 및 혈당조절", 그리고 "감염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Peeping the changes in the updated resuscitation guideline 2020 2020년 국제 소생술 지침 개정안 미리 엿보기 Session director 오제혁(중앙의대 응급의학과)
올해말 국제 소생술 지침이 개정되어 발표될 예정입니다. 2015년 소생술 지침이 발표된 이후 국제소생술 연락위원회는 매년 주요 연구결과들을 반영하여 국제 합의안을 발표해왔습니다. 본 세션에서는 2017년 이후 3년간 발표된 국제 합의안의 주요 변경내용들을 기본 소생술, 전문 소생술 및 소아 소생술 파트별로 리뷰하여 2020년 개정 발표될 국제 소생술 지침을 미리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A chaotic era for TTM and PCAS Session director 최민정(아주의대 응급의학과)
최근 TTM과 관련 하여 큰 연구들이 발표되면서 어떤 환자군에게 언제, 몇도를 목표로 목표체온조절요법을 시행해야 할지, 또 비가역적인 뇌손상의경계는 어디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하는 혼란스러운 시대이다. 또 심정지 후 환자들의 예후를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 하고 있다. 연구결과들에 대해 이해를 하며 어떤방향으로 PCAS care이 나아가야 할지 알아보고자 한다.
Sepsis general management 패혈증 치료 Session director 한갑수(고려의대 응급의학과)
septic shock 은 아직까지 30-40% 정도의 높은 사망률을 가지는 질환이다. Sepsis치료에서 goal directed management 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각각의 환자의 수액 치료에 대한 반응, 혈관 수축제의 반응성, 미세 순환 부전등의 모니터링에 따라 처치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에 수액치료, 혈관 수축제, monitoring에 관한 최신 지견을 알아보고자 한다.

(04510) 서울특별시 중구 청파로 464, 101동 3104호 (중림동, 브라운스톤서울)

COPYRIGHT 대한응급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ALL RIGHTS RESERVED.